고려대학교 미래성장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길

원장 인사말

'뉴앱노멀(New Abnormal)' 시대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선진사회를 위한 올바른 해법과 정책 대안을 제시하며 
미래 발전모형에 대해 새로운 길을 제시하겠습니다.

고려대학교 미래성장연구소 소장 김동수

고려대학교 미래성장연구원(舊 미래성장연구소)은 2013년 7월 총장(연구부총장) 직속 기관으로 설립된 이래 학술논문, 정책연구, 국내외 세미나 및 학술대회, 연구발표회, 학술지(KCI 등재지) 발간, 경제·사회 분야별 리더 양성 등을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 경제·사회 발전모형 구축을 위한 연구와 활동을 꾸준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대내외적으로 그 어느 때보다도 어려운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저출산·고령화 및 新성장동력 부재와 같은 우리 경제·사회의 고질적인 문제는 물론, 글로벌 공급망 위기 및 계층·산업·부문 간 양극화 심화 등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까지 더해지고 있어 건전하고 역동적인 미래 대한민국을 위한 새로운 발전모형 발굴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덧붙여, 4차 산업혁명 및 '뉴앱노멀(New Abnormal)' 시대가 도래하며 우리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혁명적인 변화가 나타남에 따라, 경제·사회·교육·인문·이공 등 다양한 학문 분야 간 결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융복합 연구에 대한 필요성도 지속해서 확대되고 있습니다.

본 연구원은 다양한 전공 분야로 구성된 교내외 연구위원 및 국내외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대한민국의 지속이 가능한 발전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선도적인 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 확보는 물론,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선진 경제·사회 구축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미래 경제·사회에 부응하는 정책 대안을 제시해 나가겠습니다.

이처럼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가진 본 연구원의 여러 활동이 새로운 도약과 의미 있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게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며, 본 연구원의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2022년 5월 9일

고려대학교 미래성장연구원 원장

김동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