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제4차 산업혁명 시대 기업의 신기술 적용 동향과 신시장 창출 대응 방안


저자 : 김치헌(경영학 박사, 신한카드 디지털기획팀)


국문요약 : 

산업혁명이란 ‘신기술의 등장과 적용으로 인한 경제 체제와 사회 구조의 급진적 변화’로 정의된다(Rifkin, 2011).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이란 "3차 산업혁명(디지털 혁명) 기반 위에서 다양한 기술 융합의 결과로 물질계, 가상계, 생명계 사이의 경계가 낮아지는(인류) 사회 전반의 변혁"으로 정의된다(WEF, 2016; Schwab and Nicholas, 2018). 전 세계는 근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을 꾸준히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 한국의 경우, 높은 관심도에 비해 선진국 대비 준비가 아직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국회입법조사처, 2018.12.13). 

이에 본고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한국 기업과 정부가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의 정의, 관련 4개 영역 12개 신기술,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5대 신시장 기회, 그리고 기업과 정부의 대응 방안 4가지를 관련 글로벌 및 국내 기업들의 사례와 함께 알아보았다. 4차 산업혁명은 단순히 A.I.와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 기술만의 진화가 아니다. 관련 신기술과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전반적 변화를 미리 예측하고 대응해야 한다. 한국 기업과 정부가 4차 산업혁명을 바로 알고 향후 부상할 새로운 기회에 효과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또 한 번 도약하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 

4차 산업혁명, 제조업의 서비스화(Servitization), 온디맨드 경제(On-Demand Economy), 긱 이코노미(Gig Economy), 여가 혁명


게재 예정 권호 : 5권 1호(201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