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미래성장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길

미래성장연구 소개

 

                         

미래성장연구원은 지난 10년 동안 한국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과제들을 학문적으로 탐구하며, 바람직한 미래 성장모형의 연구와 이를 토대로한 정책대안 제시에 주력해 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려움도 많았으나, 항상 올바른 학문적 지향점과 방향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아 왔습니다.

 

이러한 연구 업적을 바탕으로, 미래성장연구원은 2018년 학술지 『미래성장연구』의 창간을 결정하였습니다. 본 학술지가 추구하는 바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융복합적 방법론을 기반으로 한 실증적 결과물들을 중점적으로 게재하고자 합니다. 즉, 한국사회의 성장과 변화를 융복합적인 시각에서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한국사회가 직면한 복잡한 사회구조 및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둘째, 문제 인식에 그치지 않고 정책적 해법까지도 제시하고자 합니다. 단순히 문제점들을 도출하는 것을 넘어, 실질적인 정책 대안도 제안함으로써 학술지의 실용성을 강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연구원에서 진행되는 정책 세미나의 내용을 요약하여 학술지에 게재하며, 분야별 전문가들의 깊이있는 인사이트를 담은 특별 기고도 담아오고 있습니다.

 

복잡해진 현대 한국사회에서, 『미래성장연구』 학술지는 실증적 연구와 융복합적 학문적 접근을 통해 문제해결 방안을 찾고자 합니다. 2018년 출범한 학술지는 미래성장연구에 대한 전문가들의 관심에 힘입어 2020년에는 『KCI 등재지』로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더욱 풍부하고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학술지의 역할과 위상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2023년 10월

 

고려대학교 미래성장연구원 원장